포켓몬 위키
채박사
サクラギ博士사쿠라기하카세
Professor Cerise
사쿠라기 박사 공식 일러스트.png
성별 남성
지방 관동지방
고향 갈색시티
가족관계 아내: 요시노
딸: 하루
아들: 두루
직업 포켓몬 박사
세대 8
성우
한국성우
황창영
일본성우
나카무라 유이치

채박사포켓몬스터 W에서 등장하는 인물이다.

프로필

포켓몬스터 W에서 처음 등장한다. 하루의 아빠다. 오박사의 후배다.

갈색시티 채박사 연구소에서 렌지, 숙희와 함께 포켓몬을 연구하고 있다.

작중행적

W002에서 채박사 연구소 개관식을 하며 태초마을에서 오박사를 초대한다. 개관식에서 연구소는 앞으로 아직 베일에 싸인 포켓몬을 여러 방면에서 조사하고 분석해서 포켓몬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이해하려고 한다고 말한다. 포켓몬을 아는 것은 곧 이 세상을 아는 것이라는 본인의 신념을 밝힌다. 개관식 도중 알람을 듣고 현재 대기의 흐름과 기온, 습도, 고도로 보아 20분 내에 갈색시티 항구에 희귀한 포켓몬이 나타날 것이라 예측한다. 루기아가 하늘을 날 때와 바다속을 헤엄칠 때 고우가 촬영한 루기아의 등지느러미의 모습을 보고 감탄한다. 루기아가 바다속으로 들어갈 때 지우가 “간다”라고 말을 들었다고 하자 화들짝 놀란다. 지우와 고우의 거침없는 행동에 찬사를 보내며 그들에게 채박사 연구소의 조사 연구원이 될지 묻는다. 그들이 제안을 받아들이자 연구소 기숙사를 빌려준다.

W003에서 갈색시티대량발생이상해풀에 관한 소식을 듣고 이상해씨, 이상해풀, 이상해꽃은 이름에 이상해라는 말이 붙어있을만큼 알려진 것이 많지 않은 포켓몬이라고 한다. 지우에게 스마트폰을 받는다. 채박사의 로토무가 지우와 고우의 스마트폰에 들어가 스마트로토무로 변한다. 이상해풀의 대이동이 꽃가루를 바람에 날려보내기 위한 장소를 찾는 과정이라는 것과 이상해꽃의 꽃가루에 꽃을 피우는 신비한 힘이 있다는 사실에 놀란다.

W004에서 지우고우에게 가라르지방에서 포켓몬의 거대화를 직접 보고 많이 경험하고 느끼고 오라고 한다. 훔처우들의 대장 역할을 하며 훔처우들과 비슷해지기 위해 몸에 진흙을 묻힌 염버니의 소식을 고우에게 듣고 흥미로워한다.

W005에서 잠만보거다이맥스를 보고 채박사 연구소로 돌아온 지우고우에게 좋은 경험을 했다고 말한다.

W006에서 고우에게 스마트로토무 포켓몬 도감의 두 가지 기능에 관해 설명한다. 하나는 포켓몬의 유형과 생태를 알려주는 기능이고 또 하나는 자신이 잡은 포켓몬을 확인하는 기능이다. 고우가 본인이 잡은 벌레 포켓몬과 친하게 지내는 모습을 보고 포켓몬을 잡아서 같이 지내며 탐구 정신을 더욱 키우는 것이 조사 연구원답다고 말한다. 고우와 지우가 잡은 포켓몬은 채박사 연구소 내 채박사 파크에서 지내게 한다.

W007에서 고우, 하루와 함께 마임돌이에게 쿵푸를 배운다. 앞으로 아침 일찍 일어나 다같이 쿵푸 체조를 하자고 한다.

W008에서 지우고우에게 신오지방 선단시티에서 희귀한 포켓몬을 많이 만나고 많이 느끼고 많이 잡아오라고 한다.

W009에서 칠색조가 나타났다는 소식에 흥분한 지우고우에게 칠색조는 성도지방의 오래된 전설과 깊은 관계가 있는 포켓몬이라고 설명한다. 칠색조는 기록이 남아있지 않아 베일에 싸인 전설의 포켓몬이라고 하며 사람들이 칠색조를 본 곳은 거의 다 성도지방 인주시티라고 한다. 전설의 포켓몬을 상대로 대결하고 잡을 생각을 하는 지우와 고우에게 감탄한다.

W010에서 지우고우에게 망나뇽섬에 관한 소문을 말한다. 고우가 망나뇽섬에서 모은 정보를 보고 놀라지만, 신비한 매력도 망나뇽의 매력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해 망나뇽섬의 발견을 발표하지 않는다.

W011에서 과거 모습으로 등장하며 현재의 아내인 요시노가 만화가가 되기를 포기하려고 하자 요시노에게 그림 그리기를 포기하지 말라고 한다. 숙희와 함께 채박사 연구소 지하실에서 팬텀의 습격을 받고 정신을 잃은 렌지를 발견한다. 연구소 내부의 온도를 표시하는 도면을 보고 온도가 급격히 내려간 곳에 팬텀이 있을 것이라 추측한다. 그리고 온도를 보고 팬텀이 로비에 있다고 판단한다. 로비에서 채박사의 멍파치가 팬텀에게서 하루를 지키기 위해 모든 신경을 집중하느라 본인의 공격 지시를 듣지 못하자 하루가 직접 멍파치에게 공격을 지시하라고 한다.

W012에서 지우고우에게 가라르지방 슛스타디움에서 열리는 포켓몬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 표를 건내며 직접 가서 많은 것을 보고 많은 것을 경험하고 오라고 한다.

W016에서 채박사 연구소가 예전부터 사람이 오면 불가사의한 현상이 일어나던 집이라고 밝힌다. 물건이 떨어지고, 불이 꺼지고, 문이 저절로 열리는 것이 나름 재미있을 것 같아서 이곳으로 연구소를 정한다. 불가사의한 현상을 태연하게 여기자 불가사의한 현상이 금방 멈췄다고 한다.

W018에서 포켓몬 월드 챔피언십에 등록한 지우에게 출발 지점은 모두 똑같지만 첫 대결을 이기느냐 지느냐에 따라에 따라 마음가짐이 달라진다며 첫 대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지우에게 채박사 연구소가 있는 갈색시티에서 포켓몬 월드 챔피언십에 등록한 참가자를 검색해보라고 한다. 검색 결과 갈색체육관 관장 대리인 비스케스가 나오자 비스케스에 관해 설명한다.

W020에서 마을 여기저기에 살고있는 수많은 포켓몬에 대해 어린이들이 더 자세히 알게 되고 더 좋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포켓몬 오리엔티어링을 기획한다.[1] 팀을 셋으로 나눠 채박사가 노랑팀, 지우가 파랑팀, 고우하루가 빨강팀을 맡는다. 채박사가 맡은 노랑팀이 목적지에 가장 먼저 도착한다. 노랑팀은 포켓몬을 가장 많이 발견하여 우승한다. 참가자들이 지우와 고우를 따라 꿈꾸는 것을 보고 오리엔티어링이 대성공이라고 생각한다. 참가자들에게 꿈은 크게, 그리고 포기하지 말 것이라고 말한다.

W021에서 지우고우에게 포켓몬 알을 설명한다. 포켓몬에게 알이 있다는 것을 처음 발표한 사람은 오박사의 제자인 공박사라고 한다. 포켓몬이 알을 낳는 것을 본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포켓몬 알에 대해서는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가 많다고 한다. 지우가 가지고 돌아온 포켓몬 알이 어떤 포켓몬의 알인지 묻는 하루에게 알이 부화하기 전에는 어떤 포켓몬인지 알 수 없다고 대답한다. 알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지우를 본 고우가 그렇게 말해봐야 알은 못들을 것 같다고 하자 반문한다. 노래하기를 좋아하는 푸린이 알에게 매일 노래를 부르자 알에서 태어난 루리리가 부른 노래가 푸린이 부른 노래와 똑같았다고 한다.

W022에서 1년 중 한정된 기간에만 볼 수 있는 뷰티플라이의 대이동을 조사하기 위해 지우고우에게 호연지방 미로마을에 나흘 동안 머무를 것을 부탁한다.

W024에서 지우고우에게 신오지방 리조트에리어 연못의 주인이라는 포켓몬을 소개한다. 채박사 연구소로 고우가 잡아온 주인을 관찰하다가 주인이 튀긴 물에 홀딱 젖는다.

소지 포켓몬

  • 로토무 두 마리가 지우와 고우가 가지고 있던 스마트폰에 들어가 스마트로토무로 활동한다.
사쿠라기박사의 로토무.png 채박사의 멍파치.png
로토무 X 2 채박사의 멍파치

갤러리

이름의 유래

나라이름유래
일본サクラギ博士벚꽃나무를 뜻하는 일본어 혹은 사쿠라기초 역.[2]
한국채박사체리나무 혹은 성씨 중 채(菜)씨에서 유래.
북미Professor Cerise체리색 혹은 선홍색을 뜻하는 영어단어 'cerise'.
  1. 목표지점인 갈색시티의 항구에 도착할 때까지 발견한 포켓몬의 숫자가 많은 팀이 승리한다. 포켓몬스터 XY에 등장한 포켓몬 서머 캠프와 비슷하다.
  2. 일본 요코하마시에 있는 기차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