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위키
도트 아이콘 몬스터볼.png피카츄
지우의 피카츄.png
트레이너 지우
성별 수컷
특성 정전기
첫등장 EP001
172새박스아이콘.png025새박스아이콘.png
일본성우 오오타니 이쿠에
한국성우 오오타니 이쿠에

지우의 피카츄는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에 등장하는 포켓몬이다.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마스코트.

프로필

  • EP001에서 처음 나타나 지우스타팅 포켓몬이 된다.
  • 무인편에서 이슬이의 자전거 AG에서 봄이의 자전거 DP 빛나의 자전거을 고물로 만들고 BW에서는 아이리스가 자전거가 없고 아이리스가 꽉 않는 바람에 전기공격을 직접 맞고 XY에서 유리카가 체육관에서 떨어지는 피카츄을 받으면서 꽉안는 바람에 전기공격을맞는다 (XY에서 세레나가 늦게나와서 유리카가 대신 맞음)
  • 무인편 EP042에서 우연히 케첩을 먹게 되는데 먹은 이후로 한동안 중독되는 일이 있었다.[1]
  • 몬스터볼에 들어가는 것을 싫어해서 언제나 밖에서 생활한다. 이동 중에는 주로 지우의 어깨 올라타거나 가방위에 앉아있다.
  • 몬스터볼에 들어가는 장면이 나오긴 하는데, EP001에서 오박사지우에게 건네줄 때와, 뮤츠의 역습에서 괴상한 몬스터볼에 들어갈 때이다. XY079에서 로켓단의 나옹이가 지우에게서 빼앗은 몬스터볼로 잡는 모습이 여러 등장하지만 단 한번도 들어가지 못하였다.
  • 무인편과 AG편까지는 성별이 명확하지 않았지만 DP편부터는 수컷임이 확인되었다. 피카츄는 수컷이면 꼬리의 끝이 반듯하고 암컷이면 하트의 윗부분처럼 둥근데, 지우의 피카츄는 꼬리의 끝이 반듯한 것이다. 또한 암컷인 지우의 주리비얀헤롱헤롱공격에 당해 헤롱헤롱 상태가 된 적이 있어 수컷임이 입증되었다.
  • 지우도 몰랐던 사실이지만 DP033화에서 다른 포켓몬의 흉내를 매우 잘 낼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 새로운 모험을 시작할 때마다 신참 트레이너의 자전거를 망가트린다. (무인편 이슬 AG봄이, 그리고 DP빛나의 자전거) 아이리스랑 세레나는 자전거가 없어 그런 사태는 없었으나, 아이리스는 직접 전격을 맞았고, 세레나는 유리카보다 늦게 지우랑 조우한 까닭에 유리카가 대신 전격을 맞은 셈이 되었다.
  • 지우의 유일한 전기포켓몬이다.
  • SS033에서는 피카츄를 엄청 좋아하는 프랭크의 권유로 자신의 영화에 주역으로 캐스팅 당하는데 그 역은 슈퍼 히어로 피카츄 이때 등장하는 목소리는 오오타니 이쿠에.
  • 포켓몬스터 썬&문에서는 전기Z를 이용하여 스파킹기가볼트를, 노말Z를 이용하여 울트라대시어택를,현재는 SM054, SM076에서는 2번만 사용한 1000만볼트를 사용하였다.
  • W001에서 피츄 시절 과거 모습이 나온다. 또가스가 방출한 독가스에 정신을 잃고 절벽에서 떨어지지만 어미 캥카 덕에 목숨을 건진다. 그것을 계기로 캥카 무리에서 지낸다. 시간이 흘러 피츄와 새끼 캥카가 더 자라자 어미 캥카가 둘을 주머니에 담아 움직이기 버거워한다. 보름달이 뜬 밤에 잠이 든 어미 캥카와 새끼 캥카를 뒤로 하고 그들을 떠난다. 떠나기 직전에 그들과 함께한 시간을 회상하며 작별 인사를 하며 보름달이 비친 웅덩이 앞에서 피카츄로 진화한다.
  • W007에서 마임돌이와 함께 호연지방배틀프런티어 비드로컵에서 우승한다.
  • W012에서 땅에서 흘러나온 다이맥스 에너지에 노출되어 거다이맥스 피카츄로 변한다. 거다이만뢰를 사용해 난동부리는 거다이맥스 갈가부기를 진정시킨다. 몬스터볼에 들어가지 않고 거다이맥스를 한다. 이는 현재까지 애니메이션에서 유일한 사례다.
  • W030에서 포켓몬 월드 챔피언십에 빠져 리오르의 특훈에 신경쓰느라 본인을 뒷전으로 하는 지우에게 실망한다. 해가 질 때까지 이어지는 특훈에 지쳐 잠이 든다. 그 모습을 보고 못마땅해하며 본인을 포켓몬 시합에 내보내지 않겠다는 지우에게 화를 낸다. 저녁 식사를 마치고 다시 리오르하고만 특훈을 하는 지우에게 실망한다. 영자가 지우와 피카츄가 처음 만난 이야기를 꺼내자 기분이 조금 풀린다. 영자를 숙소까지 따라가서 침대에 누운 영자 옆에 눕는다. 영자가 부르는 자장가를 듣고 잠에 든다. 다음 날 아침 채박사 연구소 식구들과 함께 영자와 작별 인사를 하며 슬퍼한다. 어김없이 리오르와 특훈을 하는 지우를 뒤따라가려 한다. 그러나 지우에게 더 기다리라는 말을 듣고 화가 단단히 나서 영자를 쫓아간다. 본인을 따라온 마임돌이가 연구소로 돌아가자고 계속 설득하지만 듣지 않는다. 태초마을에 있는 지우의 집까지 히치하이킹을 시도하는 마임돌이를 보고 히치하이킹을 시도한다. 빛나는 엉덩이를 흔들어 트럭을 세운다. 마임돌이와 함께 트럭 짐칸에 탄채로 잠든다. 트럭 운전사가 갈림길을 잘못 들지만 마임돌이가 알아챈 덕분에 트럭에서 내려 올바른 길로 간다. 지쳐서 떼를 쓰고 마임돌이에게 업힌다. 힘에 부친 마임돌이를 보고 등에서 내린 다음 꼬리를 내밀어 마임돌이를 이끈다. 길에서 발견한 나무열매를 야생 깨비참에게 빼앗기지만 마임돌이 덕분에 되찾는다. 나무열매를 빼앗겨 화가나 마임돌이를 공격하는 깨비참 무리에게 뛰어올라 10만볼트로 공격한다. 상처투성이인채로 괜찮다는 표시를 하는 마임돌이를 보고 지우와 처음 만났던 때를 떠올린다. 저녁 무렵 지우의 집 앞에 도착한다. 지우에게 돌아가기 위해 집을 등뒤로 한다. 그순간 본인을 부르는 지우의 목소리를 듣고 뒤돌아본다. 본인이 여기로 올줄 알았다며 외롭게 만들어서 미안하다는 지우의 사과를 듣고 기뻐한다. 앙금이 조금은 남았는지 지우에게 돌진하여 안겨서 10만볼트를 쓴다. 기분이 후련한지 음흉하게 미소짓는다. 본인 걱정에 화가 난 영자를 보고 울먹인다. 영자가 차린 저녁 식사를 지우와 함께 허겁지겁 먹는다. 잠자리에서 지우 옆에 엎드린다. 영자가 불렀던 자장가를 부르는 지우와 함께 자장가를 부르며 잠든다.

성격

  • 첫 등장 시만 해도 성격이 좋지 않았고, 낯선 지우를 매우 경계했다. 하지만 EP001에서 지우가 목숨을 걸고 자신을 지키려하는 것을 보고 마음을 열게 되었다.
  • 토게피를 만난 이후로 부쩍 어른스러워졌다. 때론 지우 일행 포켓몬의 리더로써의 면모 또한 보인다.
  • 대체로 지우와 비슷하지만, 지우만큼 둔감하지는 않다.

모습

기술

정규 기술

# 기술 첫사용
No.png 전기쇼크 EP001
Yes.png 10만볼트 EP005
No.png 째려보기 EP009
No.png 고속이동 EP014
Yes.png 전광석화 EP014
No.png 번개 EP042
No.png 물기 EP068
No.png 이판사판태클 EP079
No.png 몸통박치기 EP118
Yes.png 아이언테일 AG013
No.png 볼트태클 AG150
No.png 일렉트릭볼 BW020
Yes.png 일렉트릭네트 SM076
Yes.png: 사용 기술
No.png: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기술

Z기술

# 기술 첫사용
Yes.png 스파킹기가볼트 SM002
Yes.png 울트라대시어택 SM010
Yes.png 1000만볼트 SM045
Yes.png 초월나선연격 SM115
Yes.png: 사용 기술
No.png: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기술

거다이맥스

# 기술 첫사용
Yes.png 다이어택 W013
다이스틸 W013
Yes.png 거다이만뢰 W013
Yes.png: 사용 기술
No.png: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기술

극장판 M20 전용 기술

# 기술 첫사용
Yes.png 번개 M20
Yes.png 전광석화 M20
Yes.png 10만볼트 M20
Yes.png 아이언테일 M20
Yes.png: 사용 기술
No.png: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기술

기술 관련 이야깃거리

  • EP005에서 이미 10만볼트를 사용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아 최소 26의 레벨을 가지고 있었거나 다른 누군가가(오박사일 확률이 높아보인다) 기술머신을 통해 가르친 듯 하다.
  • 한국판에서는 10만볼트100만볼트라고 부르고 있다. 이는 무인편 뿐만 아니라 최근에 더빙한 포켓몬스터까지 쭉 그렇게 번역하고 있는데, 강함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거나 어감상의 이유인 것으로 추측된다.
  • 째려보기, 물기, 이판사판태클, 몸통박치기피카츄가 배울 수 없는 기술인데 어떻게 쓸 수 있었는지는 미지수이다.[2]
  • 볼트태클을 사용한 것으로 보아 부모가 피카츄라이츄로 이루어진 순종임을 알 수 있다.

게임에서의 등장

한국에서 2011년 2월 1일에 지우의 피카츄가 배포된적 있고, 너로 정했다! 상영기념으로 지우의 모자를 쓴 피카츄도 배포 되었다.

이야깃거리

  • 지우의 피카츄 외에 다른 피카츄들이 나오는 에피소드를 보면 대체적으로 머리를 스타일링한 듯한 모습이 나온다. 하지만 지우의 피카츄만은 스타일링이 안 되어 있어,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피카츄 탈모' 드립이 나오기도 하였다.
  1. 이는 포켓몬스터 XY&Z의 엔딩곡들 중 하나인 피카츄의 노래 뮤비에도 나타난다.
  2. 사실 피카츄 이외에도 애니 속에 등장하는 포켓몬들의 경우, 게임에서는 배울 수 없는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