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위키
나옹
로켓단의 나옹.png
트레이너 로사, 로이[1]

로켓단

성별 수컷
첫등장 EP002
052새박스아이콘.png
진화하지 않음
일본성우 이누야마 이누코
한국성우 최원형 (무인편, 대원 극장판)
박지훈 (AG 초반)
오인성 (AG 중반 이후)
이선주 (어린 시절)

로켓단의 나옹은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에 등장하는 포켓몬이다.

프로필

  • 인간의 말을 배우는데 힘을 다 써 진화를 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배우지 못하게 되었다. 그러나 가끔씩-기술인지는 모르겠으나-할퀴기를 사용하는 모습이 보인다.
  • 인간의 말도 할 줄 알고 여전히, 포켓몬의 말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의 말을 하지 못하는 일반 포켓몬들이 말하는 것을 통역하거나, 텔레파시를 하지 못하는 포켓몬들에게 조종당해 그들의 대변을 해 주는 경우도 있다.
  • 심지어 인간의 말을 하는 것 때문에 트레이너에게 노려진 적도 있다. 무인편에서 검정시험 시험감독관한테 잡힐 뻔했고, 아래의 BW에서도 잡힐 뻔할 수모를 겪는다.
  • 머리가 좋아서, 여러 메카를 제작하고 조종한다.
  • 로켓단의 나옹이가 사람의 말을 하게 된 사연은 여나옹이란 이름을 가진 어느 부잣집의 암컷 나옹에게 반한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자세한 내용은 무인편 70화 참조.) 로켓단의 나옹은 여나옹에게 사랑고백을 했지만 번번히 실패하고, 어느 배우학원의 천장 틈으로 학생들이 발성연습하는 것을 아래에서 지켜보며 몰래 독학으로 필사적으로 공부해서 익힌 것이다. 글 공부에 전념한 대신 나옹의 특유의 기술인 고양이돈받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되고, 네 발로 걷던 것도 이족보행이 되었다. 이족보행하는 연습을 가장 먼저 익혔으며 연습해서 익혔지만 속도가 느려져서 도둑질에 늘 실패하였다. 그 이후 말을 다 익히고 고백했지만 "사람처럼 말하는 나옹이는 소름이 끼칠 뿐이야"라는 소리를 듣고 충격을 먹어 나쁜 결심을 하면서 살던 도시를 떠나서 로켓단에 입단했고 지금의 로사, 로이, 나옹 트리오가 되었다. 후에 떠난 도시를 다시 찾아왔을 때 나옹 갱단의 우두머리 페르시온이 부잣집의 버림받은 여나옹을 이용하여 다시 돌아오라고 협박을 하자 로사, 로이의 도움을 얻고 뒤에 페르시온이랑 1:1로 싸워서 간신히 승리했지만 "여전히 말하는 나옹인 소름 끼쳐" 소리를 듣고는 완전히 차이고 말았다.
  • 로켓단 두목 비주기의 前애완동물이었으나 페르시온에게 그 자리를 빼앗기고 말았다. 그것의 영향인지 진화형인 페르시온에 꽤나 적개심을 가지는데 이 점은 포켓몬AG 125화에서부터 등장하는 철희의 "장화신은 나옹이"한테서도 나타난다. 리그 상대로 페르시온이 나오자 정작 경기에서 승리했음에도 불구하고 나옹이는 페르시온을 아주 박살낼 기세로 달려든 것이다. (간신히 철희에 의해 되돌려지긴 했지만) 알고보니 이 나옹페르시온에게 패한 후 무리에서 쫓겨나 몸도 마음도 상처를 입은 상태에서 지나가던 철희에게 간호된 후 심하게 부상을 입은 다리를 보호하기 위해 장화를 신긴 것이었다. 리그 막판에 지우의 피카츄를 쓰러트리고 리그의 우승자가 된다.
  • 관동편에서의 암나옹 이후로도 고양이 포켓몬에게 반해버린 에피소드가 등장한다. 스페셜 에피소드 10화에서 어느 집 베란다에 있던 에나비에게 반하여 적극적으로 사랑을 표현하지만 루리리의 장난때문에 나옹만 혼이 나고, 포켓몬AG 47화에서 등장한 에나비는 지우 일행인 봄이의 포켓몬이 된다. 포켓몬DP 178화에선 한 소녀 트레이너의 나옹마를 한 밤중에 몰래 슬쩍해서 둘만의 시간을 가지지만 로사, 로이와 지우 일행에 현장이 발각된 이후 나옹마몬냥이로 진화하고 나옹은 달라진 모습에 크게 충격을 받고 만다. 포켓몬BW 38화에서는 암컷 나옹이로 변신한 조로아가 등장한다. 포켓몬BW 44화에서 쌔비냥에게 반하나 수컷이라는 사실에 놀라서 수댕이하고 같이 실망하고 만다.
  • BW119에서는 아크로마로켓단의 소속으로 만들기 위해 로사로이플라스마단 조무래기들을 유인한 다음 혼자서 아크로마에게 제안을 하기 시작하는데 플라스마단에 있는 것보단 로켓단에 들어오면 제대로 된 연구를 마음껏 할 수 있다고 거짓말을 한다. 아크로마도 여태껏 나옹에게 관심이 있었다면서 그 연구의 실험체가 되어달라고 한다. 이렇게 제안을 주고받은 나옹과 아크로마. 아크로마는 나옹에게 이상한 장치를 이용해 레이저를 발사하는데 나옹은 폭주를 막기 위해 미리 준비한 대책을 사용한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아크로마가 더욱 강화된 레이저를 쏘아 대책은 날아가버리고 폭주를 하게 된다. 마침 따돌리고 온 로사로이는 폭주한 나옹의 모습을 보고 당황해한다. 로사로이는 각각 포켓몬을 꺼내 저리가루 상태로 만든 후 폭주한 나옹을 원상태로 되돌린다.
  • 놀랍게도 로켓단 작전의 메인 오더를 맡고있다. 주로 로이와 로사가 기계를 만드는 비용을 부담한다면 나옹은 그 돈으로 머신을 직접 만든다. 그리고 작전에서는 로이와 로사가 최전방에서 지우일행과 대면하는 한편, 나옹은 후방에서 머신을 조종하며 지우일행의 포켓몬을 포획한다. 피카츄의 10만볼트에 너무 많이 당한 터라 머신은 대부분 전기 저항성을 가지거나, 오히려 피카츄의 전기를 역이용해서 에너지로 쓰는 경우가 대부분. 그러나 가끔 자금이 부족해서 전기 저항기능을 넣지 못해서 허무하게 당하는 일도 있다.
  • W003에서 로사, 로이, 마자용과 함께 비주기를 마주 보고 앉은 채 등장한다. 비주기가 로켓단이 강하면서 희귀한 포켓몬을 모두 잡는 목적을 묻자 최강의 포켓몬 군단을 만드는 것이라고 답한다. 비주기에게 로켓단의 비밀 병기를 받는다. 관동지방 갈색시티대량발생이상해풀 때문에 도로를 통제하러 나온 여경이 근처에서 로켓단을 봤다는 사람이 있어서 경계 중이라며 지우고우에게 보여준 태블릿 화면에 사진이 나온다. 고우가 말하기를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 포켓몬을 빼앗는 나쁜 녀석들이고 나옹이 사람 말을 한다고 알려졌다. 나옹 열기구에서 그물을 던져 공사 중인 건물의 옥상에 모여 진화를 준비하는 이상해풀을 잡는다. 로켓단의 등장에 놀란 고우에게 처음으로 정체를 밝힌다. 지우의 피카츄가 사용한 아이언테일에 그물이 끊어져 이상해풀을 놓친다. 열기구에서 내려 지우 일행과 대결한다. 피카츄가 사용한 10만볼트를 맞고 날아간다.
  • W008에서 지우 일행관동지방 갈색시티에서 신오지방 선단시티까지 잉어킹 잠수함에 탄 채 페달을 밞아 몰래 따라간다. 잠망경으로 유빙 레이스 포스터를 보고 피카츄를 포함해 레이스에 참가하는 포켓몬을 모두 잡기로 결심한다. 레이스 중간에 잉어킹 잠수함을 타고 난입한다. 잠수함에서 그물을 발사해 레이스에 참가한 많은 포켓몬을 잡는다. 그러나 그물에 잡히지 않은 지우의 피카츄가 사용한 아이언테일에 그물이 끊어져 포켓몬을 놓친다. 그후 지우 일행과 대결한다. 피카츄가 사용한 10만볼트를 맞고 날아간다.
  • W012에서 비주기에게 가라르지방에서만 볼 수 있는 거대해지는 포켓몬을 잡으라는 임무를 받고 슛스타디움에서 열린 포켓몬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을 관람한다. 작전 성공을 위해 비주기에게 검은색 스마트로토무를 받는다. 시합이 끝나고 슛스타디움에서 나오다가 야생 갈가부기를 발견하고 잡으려고 한다. 로사모다피가 다이맥스 에너지가 흐르는 땅을 공격하는 바람에 에너지에 노출된 갈가부기가 거다이맥스 갈가부기로 변하자 도망친다.
  • W016에서 관동지방 갈색시티에서 전 트레이너에게 배신당해 화가 난 팬텀이 그 트레이너를 공격하는 모습을 보고 팬텀을 잡기로 결심한다. 밖에 혼자 있는 팬텀에게 다가가 안타까운 사연을 들어서 마음이 어떤지 말하지 않아도 안다며 같이 손을 잡자고 제안한다. 인간에 대한 불신이 깊은 팬텀이 제안을 거절하자 진공청소기로 팬텀을 납치한다. 그러나 때마침 나타난 지우의 피카츄가 사용한 아이언테일에 청소기가 부서져 팬텀을 놓친다. 팬텀이 던진 섀도볼을 맞고 날아간다.
  • W019에서 관동지방에서 이거다 감독이 촬영 중인 영화촬영장에 가디안을 보려고 들어가려다 관계자에게 쫓겨난다. 영화촬영장 벽 너머에서 영화 촬영 중인 가디안 자매를 보고 좋아한다. 얼마 후 동생 가디안으로 어설프게 변신한 메타몽이 변신을 풀자 한쪽이 가짜 가디안이었다며 실망한다. 로사의 가방에 숨어서 아지트까지 따라온 메타몽을 로켓단 편으로 만들려고 한다.[3] 거리의 마술사로 변장해 순간이동 마술로 위장하여 메타몽과 손님 포켓몬을 바꿔치기 하려고 하나 메타몽이 어설프게 변신하는 바람에 모두 실패한다.[4] 메타몽이 긴장하면 제대로 변신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아채고 긴장을 푸는 방법을 찾으려 한다. 본인은 긴장을 풀기 위해 앞발로 얼굴을 닦는다고 한다. 메타몽에게 손으로 뺨을 찰싹 쳐서 긴장을 푸는 방법을 가르친다. 지우 일행과 대결하다가 메타몽이 쫓겨난 것이 아니라 도망친 것임을 안다. 메타몽이 영화촬영장에 돌아가는 것을 돕기 위해 지우 일행을 상대로 로켓단 사상 최대 최고의 슈퍼쇼라고 부르는 어설픈 인질극을 펼친다. 그리고 지우에게 10만 볼트를 쓰라고 도발한다. 계획대로 도발에 넘어간 지우가 피카츄에게 지시한 10만볼트를 맞고 기분좋게 날아간다.
  • W024에서 로사, 로이와 아지트에 모여 뭔가 일을 꾸미는 가운데 마트리의 연락을 받는다. 마트리에게 비주기가 전하는 특별 휴가 명령을 전달받고 신오지방 리조트에리어에서 휴가를 즐긴다. 우연히 지우 일행을 만나지만 비주기의 명령을 위반할 수 없어서 눈앞에 있는 피카츄를 구경만한다. 길에서 또다시 지우 일행을 만난다. 연못에서 미끼를 문 포켓몬을 상대로 힘겨워하는 지우 일행을 근처에서 지켜보다가 얼떨결에 힘을 합친다. 그결과 연못의 주인이라고 부르는 커다란 잉어킹을 낚는다. 잉어킹을 잡은 고우가 고마워하자 다행이라고 하며 물러난다. 그순간 멀리서 폭발을 본다. 폭발이 일어난 곳에서 마트리와 정예 로켓단원이 대규모 포켓몬 포획 작전을 수행하는 모습을 지켜본다. 작전 성공에 취해 마트리가 한 말을 통해 본인들이 방해꾼 취급을 받고 휴가라는 핑계로 작전에서 제외된 사실을 알아챈다. 본인들을 무시한 마트리가 모든 공을 가져갈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아 작전을 세운다. 지우 일행에게 다가가 한 사람이 미끼가 된 사이에 다른 사람이 몰래 가서 포켓몬을 구하는 작전을 제안한다. 지우 일행과 마트리 일행에게 향하는 길에 지우 일행이 구한 포켓몬을 본인들이 몽땅 차지하는 작전을 몰래 세운다. 지우 일행과 그들이 구한 포켓몬의 공격을 받은 데다가 여경까지 나타나자 빈손으로 철수하는 마트리 일행을 보고 뿌듯해한다. 소동이 끝나고 지우 일행과 여경에게 감사 인사를 받는다. 여경을 보고 포켓몬을 몽땅 잡는 작전을 포기한다. 돌아온 아지트에서 마트리에게 복귀를 보고한다. 작전에 실패해 피폐해진 마트리를 보고 뿌듯해한다. 다음에는 피카츄를 꼭 잡을 것을 결심한다.
  • W026[6]에서 아지트에서 마자용과 함께 지우의 피카츄를 잡을 작전을 짠다. 마지막에 비슷한 장면이 반복된다. 이때 작전의 규모가 전보다 크다. 아지트 문 옆에 있는 비주기 포스터에 페르시온 부분이 찢어진 것은 나옹때문인 것 같다.
  • W028에서 가라르지방 슛시티 하늘에 나옹 열기구를 타고 나타난다. 열기구를 타고 지우의 피카츄를 뒤에서 그물로 낚아채려다 강한 바람에 날려 가라르 지방까지 온다. 지친 상태에서 우연히 지우 일행을 발견한다. 피카츄를 뒤에서 그물로 낚아채려다 다시 강한 바람에 날아간다. 열기구가 떨어진 다리 아래에서 본인들의 식량을 먹는 모르페코를 발견한다. 모르페코 옆에 숨어다가 로사가 던진 깡똥을 맞고 쓰러진 울머기를 본다. 멀리서 지우 일행이 울머기를 찾는 소리를 듣고 작전을 세운다. 지우 일행 앞에 새장에 가둔 울머기를 보이면서 울머기를 피카츄와 교환하자고 제안한다. 울머기가 울자 덩달아 운다. 새장 밖으로 나오다가 아말도에게 꼬리를 붙잡힌 울머기가 울자 또다시 덩달아 운다. 지우의 리오르가 쓴 진공파, 고우의 래비풋이 쓴 불꽃세례, 지우의 피카츄가 쓴 10만볼트를 동시에 맞고 날아간다. 떨어진 곳에서 모르페코와 다시 만난다. 배부른 모습으로 먹을 것을 달라는 모르페코에게 먹을 것이 없다며 저리가라고 한다. 배고픈 모습으로 변한 모르페코에게 오라휠을 맞고 또다시 날아간다.
  • W044에서 무한다이노의 공격에 맞고 거다이맥스를 하게 된다. 이후 로사로이를 공격하다가 비주기의 언급에 정신차리고 무한다이노에게 거다이금화를 시전하다가 힘을 빼앗겨 거다이맥스가 풀린다.

기술

정규 기술

# 기술 첫사용
Yes.png 마구할퀴기 EP003
No.png 할퀴기 EP004
No.png 물기 EP008
Yes.png: 사용 기술
No.png: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기술

거다이맥스

# 기술 첫사용
Yes.png 거다이금화 W044
Yes.png: 사용 기술
No.png: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기술

애니 오리지널 기술

모습

이야깃거리

  • 포켓몬이지만, 인간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
  • 사람의 말을 할줄 아는 나옹은 사실 대단히 희귀한 포켓몬이라서 오박사관철이도 굉장한 관심을 보였다.
  • 흔히 나옹이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 애니메이션 포켓몬 중 카드게임에 UR로 출시되었다.
  • 페르시온에게 비주기의 사랑을 빼앗겨서인지, 비주기의 페르시온에게 열등감이 있다. 그래서인가 에피소드들을 보면 누군가를 좋아했는데, 하필 빼앗긴 상대가 페르시온이었던 경우가 종종 있다. (링링, 여나옹 등)
  • W044에서 거다이맥스 가능 개체라는 것이 밝혀졌다.

주석

  1. 엄밀히 말하자면 동료들이다.
  2. 평소에도 늘 나쁜생각을 할 수 있도록 나쁜 단어들만 끌어모아 끝말잇기를 하는 로켓단 놀이이자 나쁜 이미지 트레이닝이다. 로이, 로사, 마자용, 나옹 순으로 무덤 위의 함정-정말 아픈 주먹-마!자용~!-극악무도한 반칙-치사(?) 가로채기-기분 좋은 사람에게 물뿌리기-마자용!!-다된밥에 재뿌리기-기막힌 공격. 격에서 막힌 로사가 격파기라고 했다가 격투기로 말을 바꿔 우긴다.
  3. 메타몽이 무앗이든 변신할 수 있으니 전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4. 원래 얼굴이 많이 닮은 우파는 꽤 비슷하게 변신한다.
  5. 사실은 가 변신한 것이다.
  6. 에피소드 시작 부분에 줄거리 요약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