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위키
로이
コジロウ코지로우
James
로이 복장.png
나이 25 (추정)
성별 남성
지방 관동지방
가족관계 할아버지, 유모
아빠, 엄마
직업 로켓단
트레이너분류 로켓단 단원
세대 1, 2, 3, 4, 5, 6, 7, 8
등장게임 피카츄
레츠고! 피카츄·레츠고! 이브이
성우
한국성우
김일 (무인편)
김영선 (AG~)
일본성우
미키 신이치로

로이는 포켓몬스터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로켓단 단원 중 한 명.

프로필

로켓단 입단 전

  • 사실은 관동지방에서 유명한 재벌의 외동아들. 유일한 친구인 애완동물 가디와는 사이가 좋다. 어렸을 적에는 본가의 계승자로서 키워져 부모로부터 여러 영재교육을 받아 보통은 밖에서 노는 것조차 용서되지 않았다. 결국 마지막에는 부모가 멋대로 정한 약혼자 루미카와의 결혼을 끔찍하다고 여겨 집을 뛰쳐 나왔다. 하지만 근본은 상냥하여 가출한 후에도 부모를 미워 하지 않아 지금까지도 「아빠」, 「엄마」라고 말한다.
  • 자란 환경이 좋은 탓에, 테이블 매너나 악기 다루는 솜씨가 좋아, 로사나옹이 듣고 감동하여 운 일화도 있다.
  • 그러나, 병뚜껑을 수집하는 취미가 있다거나 잉어킹 장사꾼에게 속아 넘어가 잉어킹을 터무니 없을 정도로 비싼 가격에 산다든 등 어린아이 같은 순수한 모습도 있다.
  • 로켓단 입단 전에는 꼬마 폭주족의 일원으로서 「네발 자전거의 로이」라고 불리웠다. 그 때 당시 로사도 같은 폭주족에 들어갔으나, 서로 본 적은 없다.
  • 취미는 병뚜껑 모으기, 낚시다.

로켓단 입단 후

  • 2화에서 로사, 나옹과 같이 포켓몬센터로 오는데 이때 피카츄를 보고 그런 한심하고 약한 포켓몬은 필요없다고 말을 한다. 하지만 피카츄에게 당한 이후로 끈질기게 쫓아 다닌다. 하지만 나올때 마다 항상 당하기만 한다.
  • 하지만 로사가 감기에 걸려 대신해서 포켓몬 콘테스트에 출전해 리본을 따내거나 포케링가 대회에서 결승전까지 올라가는 에피소드가 있는 등 꽤 좋은 실력을 지니고 있다.
  • 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부터 갑자기 모습과 하는 행동이 180도 바뀌게 되는데, 갑자기 나타나거나 사라지기도 하고 플린트와 물건을 주고 받으며 제게르 박사와는 카미 트리오, 프로토가, 늑골라 등을 잡기도 했었다. (지우로 인해 완전히 잡지는 못함) 또한 전 시리즈와는 달리 지우 일행에게 당했을때 그냥 날아가지 않고 로켓을 타고 간다. 하지만 재 등장한 110화에서 진지한 면이 조금 사라져 날아가는 모습이 나온다.
  • SM128부터 시작되는 알로라리그로사와 함께 참가. 16강 진출자를 뽑는 배틀로열에서는 로사와 함께 살아남았으며 16강전 로사와의 시합에서 승리하나 8강전 글라디오와의 시합에서 패배한다.
  • W003에서 로사, 나옹, 마자용과 함께 비주기를 마주 보고 앉은 채 등장한다. 비주기가 악은 뭐냐고 묻자 강하면서 희귀한 포켓몬을 모두 잡는 것이라고 답한다. 비주기에게 로켓단의 비밀 병기를 받는다. 관동지방 갈색시티대량발생이상해풀 때문에 도로를 통제하러 나온 여경이 근처에서 로켓단을 봤다는 사람이 있어서 경계 중이라며 지우고우에게 보여준 태블릿 화면에 사진이 나온다. 고우가 말하기를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 포켓몬을 빼앗는 나쁜 녀석들로 알려졌다.나옹 열기구에서 그물을 던져 공사 중인 건물의 옥상에 모여 진화를 준비하는 이상해풀을 잡는다. 로켓단의 등장에 놀란 고우에게 처음으로 정체를 밝힌다. 지우의 피카츄가 사용한 아이언테일에 그물이 끊어져 이상해풀을 놓친다. 열기구에서 내려 지우 일행과 대결한다. 피카츄가 사용한 10만볼트를 맞고 날아간다.
  • W008에서 지우 일행관동지방 갈색시티에서 신오지방 선단시티까지 잉어킹 잠수함에 탄 채 페달을 밞아 몰래 따라간다. 잠망경으로 유빙 레이스 포스터를 보고 피카츄를 포함해 레이스에 참가하는 포켓몬을 모두 잡기로 결심한다. 레이스 중간에 잉어킹 잠수함을 타고 난입한다. 잠수함에서 그물을 발사해 레이스에 참가한 많은 포켓몬을 잡는다. 그러나 그물에 잡히지 않은 지우의 피카츄가 사용한 아이언테일에 그물이 끊어져 포켓몬을 놓친다. 그후 지우 일행과 대결한다. 피카츄가 사용한 10만볼트를 맞고 화가 나서 툰베어에게 지우 일행이 탄 배에 난동부리기를 지시한다. 피카츄가 사용한 10만볼트를 맞고 날아간다.
  • W012에서 비주기에게 가라르지방에서만 볼 수 있는 거대해지는 포켓몬을 잡으라는 임무를 받고 슛스타디움에서 열린 포켓몬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을 관람한다. 시합이 끝나고 슛스타디움에서 나오다가 야생 갈가부기를 발견하고 잡으려고 한다. 로사모다피가 다이맥스 에너지가 흐르는 땅을 공격하는 바람에 에너지에 노출된 갈가부기가 거다이맥스 갈가부기로 변하자 도망친다.
  • W013에서 가라르지방 슛스타디움 근처에서 등장한다. 로사의 머리카락을 문 채로 매달린 깨물부기를 발견한다. 로사에게서 깨물부기를 떼어내려다 손가락을 물리지만 아픔을 느끼지 않는다. 깨물부기를 비주기에게 데려간다.
  • W016에서 관동지방 갈색시티에서 전 트레이너에게 배신당해 화가 난 팬텀이 그 트레이너를 공격하는 모습을 보고 팬텀을 잡기로 결심한다. 밖에 혼자 있는 팬텀에게 다가가 안타까운 사연을 들어서 마음이 어떤지 말하지 않아도 안다며 같이 손을 잡자고 제안한다. 인간에 대한 불신이 깊은 팬텀이 제안을 거절하자 진공청소기로 팬텀을 납치한다. 그러나 때마침 나타난 지우의 피카츄가 사용한 아이언테일에 청소기가 부서져 팬텀을 놓친다. 팬텀이 던진 섀도볼을 맞고 날아간다.
  • W019에서 관동지방에서 이거다 감독이 촬영 중인 영화촬영장에 들어가려다 관계자에게 쫓겨난다. 로사의 가방에 숨어서 아지트까지 따라온 메타몽을 발견한다. 거리의 마술사로 변장해 순간이동 마술로 위장하여 메타몽과 손님 포켓몬을 바꿔치기 하려고 하나 메타몽이 어설프게 변신하는 바람에 모두 실패한다.[3] 메타몽이 긴장하면 제대로 변신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아채고 긴장을 푸는 방법을 찾으려 한다. 본인은 긴장을 풀기 위해 양말 냄새를 맡는다고 한다. 메타몽에게 손으로 뺨을 찰싹 쳐서 긴장을 푸는 방법을 가르친다. 지우 일행과 대결하다가 메타몽이 쫓겨난 것이 아니라 도망친 것임을 안다. 메타몽이 영화촬영장에 돌아가는 것을 돕기 위해 지우 일행을 상대로 로켓단 사상 최대 최고의 슈퍼쇼라고 부르는 어설픈 인질극을 펼친다. 그리고 지우에게 10만 볼트를 쓰라고 도발한다. 계획대로 도발에 넘어간 지우가 피카츄에게 지시한 10만볼트를 맞고 기분좋게 날아간다.
  • W020에서 포켓몬 오리엔티어링의 목적지가 관동지방 갈색시티 항구인 것을 알고 지우의 피카츄와 다른 포켓몬을 잡을 수 있는 기회로 여긴다. 항구에서 포켓몬 오리엔티어링에 참가한 사람들 앞에 망토를 머리에 쓴 채 나타나서 하늘에 뜬 루기아 모양 풍선을 가리키며 루기아가 나타났다고 소리친다. 풍선에 속아 레이드 배틀을 하기 위해 한곳에 모인 지우의 피카츄, 고우의 래비풋, 채박사의 멍파치 위로 철창을 떨어뜨린다. 포켓몬을 가둔 철창을 루기아 모양 풍선에 연결해 하늘로 끌고가던 가운데 갑자기 나타난 루기아[4]하이드로펌프를 맞고 풍선이 터져 땅으로 떨어진다. 그후 피카츄가 아이언테일을 사용해 철창을 부순다. 피카츄가 아이언테일로 쳐낸 래비풋의 불꽃세례를 맞고 땅으로 떨어진 무장조크로뱃 때문에 폭발한 로켓캡슐과 함께 날아간다.
  • W024에서 로사, 나옹과 아지트에 모여 뭔가 일을 꾸미는 가운데 마트리의 연락을 받는다. 마트리에게 비주기가 전하는 특별 휴가 명령을 전달받고 신오지방 리조트에리어에서 휴가를 즐긴다. 우연히 지우 일행을 만나 그들이 찾는 연못의 위치를 알려준다. 이때 정체를 숨기기 위해 어설픈 충청도 사투리를 쓴다. 비주기의 명령을 위반할 수 없어서 눈앞에 있는 피카츄를 구경만한다. 길에서 또다시 만난 지우 일행을 만난다. 낚시에 익숙하지 않은 지우고우에게 낚시 용품점에서 대포무노 루어를 포함한 낚시 용품을 추천한다. 연못에서 낚시하는 지우 일행을 보고 본인도 연못의 주인이라고 부르는 포켓몬을 낚고싶어한다. 고우가 본인이 추천한 대포무노 루어를 쓰자 뿌듯해한다. 대포무노 루어를 문 포켓몬을 상대로 힘겨워하는 지우 일행을 근처에서 지켜보다가 얼떨결에 힘을 합친다. 그결과 연못의 주인이라고 부르는 커다란 잉어킹을 낚는다. 잉어킹을 잡은 고우가 고마워하자 다행이라고 하며 물러난다. 그순간 멀리서 폭발을 본다. 폭발이 일어난 곳에서 마트리와 정예 로켓단원이 대규모 포켓몬 포획 작전을 수행하는 모습을 지켜본다. 작전 성공에 취해 마트리가 한 말을 통해 본인들이 방해꾼 취급을 받고 휴가라는 핑계로 작전에서 제외된 사실을 알아챈다. 본인들을 무시한 마트리가 모든 공을 가져갈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아 작전을 세운다. 지우 일행에게 다가가 한 사람이 미끼가 된 사이에 다른 사람이 몰래 가서 포켓몬을 구하는 작전을 제안한다. 지우 일행과 마트리 일행에게 향하는 길에 지우 일행이 구한 포켓몬을 본인들이 몽땅 차지하는 작전을 몰래 세운다.[5] 포켓몬들이 갖힌 철창의 자물쇠를 버거워하는 지우에게 다가가 쇠붙이로 자물쇠를 푼다. 지우 일행과 그들이 구한 포켓몬의 공격을 받은 데다가 여경까지 나타나자 빈손으로 철수하는 마트리 일행을 보고 뿌듯해한다. 소동이 끝나고 지우 일행과 여경에게 감사 인사를 받는다. 여경을 보고 포켓몬을 몽땅 잡는 작전을 포기한다. 돌아온 아지트에서 마트리에게 복귀를 보고한다. 작전에 실패해 피폐해진 마트리를 보고 뿌듯해한다. 다음에는 피카츄를 꼭 잡을 것을 결심한다.
  • W026[6]에서 아지트에서 프레미어볼, 다이브볼, 퀵볼, 다크볼, 네스트볼, 힐볼로 구성된 몬스터볼 모음집에서 네스트볼을 헝겊으로 닦는다. 심심해하는 로사에게 특훈을 하자고 제안한다. 로사가 아지트 안에서 로켓캡슐을 소환하자 초인종 소리가 울려 문 앞으로 간다. 아지트 안으로 로켓캡슐을 들고오려는 패리퍼를 보고 당황한다. 로켓캡슐에서 잉어킹야도킹을 뽑는다. 기술표를 보다가 놀라더니 오늘 이야기는 두 편이라고 소개한다. 마지막에 비슷한 장면이 반복된다. 이때 땀을 흘리며 프레미어볼을 헝겊으로 닦는다. 아지트 안으로 들어오려는 울끈킹를 보고 무표정으로 문을 닫는다.
  • W028에서 가라르지방 슛시티 하늘에 나옹 열기구를 타고 나타난다. 열기구를 타고 지우의 피카츄를 뒤에서 그물로 낚아채려다 강한 바람에 날려 가라르 지방까지 온다. 지친 상태에서 우연히 지우 일행을 발견한다. 피카츄를 뒤에서 그물로 낚아채려다 다시 강한 바람에 날아간다. 열기구가 떨어진 다리 아래에서 본인들의 식량을 먹는 모르페코를 발견한다. 모르페코 옆에 숨어다가 로사가 던진 깡똥을 맞고 쓰러진 울머기를 본다. 멀리서 지우 일행이 울머기를 찾는 소리를 듣고 작전을 세운다. 지우 일행 앞에 새장에 가둔 울머기를 보이면서 울머기를 피카츄와 교환하자고 제안한다. 울머기가 울자 덩달아 운다. 울머기의 울음을 멈추고 자포코일의 초음파로 지우 일행을 괴롭힌다. 고우의 외침을 듣고 감동하여 새장 밖으로 나온 울머기를 찾는다. 아말도에게 꼬리가 밟아 모습이 드러난 울머기를 본다. 아말도에게 붙잡힌 울머기가 울자 또다시 덩달아 운다. 지우의 리오르가 쓴 진공파, 고우의 래비풋이 쓴 불꽃세례, 지우의 피카츄가 쓴 10만볼트를 동시에 맞고 날아간다. 떨어진 곳에서 모르페코와 다시 만난다. 배부른 모습으로 먹을 것을 달라는 모르페코에게 먹을 것이 없다며 저리가라고 한다. 배고픈 모습으로 변한 모르페코에게 오라휠을 맞고 또다시 날아간다.

성격

  • 타깃이 아닌 포켓몬에게는 매우 상냥하며, 자신의 포켓몬은 끔직하리만치 아낀다. 치렁, 선인왕, 흉내내, 데스마스는 모두 배틀없이 스스로 자진하여 로이의 포켓몬이 되었을 정도이다.
  • 삼류 사기꾼에게도 쉽게 속을 정도로 사람이 지나치게 좋다.

보유한 Z크리스탈

현재 보유한 Z크리스탈

도트 아이콘 악Z.png
악Z

모습

로이의 포켓몬

현재 소지 포켓몬

로이의 모르페코.png
모르페코

본부에 맡겨놓은 포켓몬

로이의 흉내내.png 로이의 무스틈니.png 로이의 데스마스.png
흉내내 무스틈니 데스마스
로이의 뽀록나.png 로이의 오케이징.png
뽀록나 오케이징

훈련중

로이의 선인왕.png
선인왕

로이의 가디.png
가디

맡겨짐

로이의 치렁.png
치렁

재교환

로이의 우츠보트.png
우츠보트

놓아줌

로이의 갸라도스.png 로이의 우츠보트 (EP261).png 로이의 또도가스.png
잉어킹갸라도스 우츠동우츠보트 또가스또도가스
로이의 통통코.png 로이의 시마사리.png
통통코 시마사리

잠깐의 동료

도트 6XY 225.gif 도트 6XY 025.gif 도트 6XY 587.gif 도트 6XY 326.gif
로켓단의 딜리버드 피카츄 에몽가 피그킹

로켓단의 비밀 병기

Crystal Clear app xmag.png 이 부분의 본문은 로켓단의 비밀 병기입니다.

로켓단의 비밀 병기로 사용한 포켓몬은 해당 문서 참조.

게임에서의 등장

포켓몬스터 피카츄에서 로켓단 간부로 등장한다.

모습

모습
Y 로켓단.png VS로이 레츠고.png
피카츄 레츠고! 피카츄·레츠고! 이브이

소지 포켓몬

피카츄

1차전
Y 로켓단.png
로켓단
로켓단
달맞이산
피카츄
보상: 420원 엔트리볼.png엔트리볼.png엔트리볼.png엔트리노볼.png엔트리노볼.png엔트리노볼.png
도트 1피카 023.png
아보 Lv.14
타입:
김밥말이
노말
째려보기
노말
독침
--
도트 1피카 052.png
나옹 Lv.14
타입:
할퀴기
노말
울음소리
노말
물기
노말
--
도트 1피카 109.png
또가스 Lv.14
타입:
몸통박치기
노말
스모그
--
--

2차전
Y 로켓단.png
로켓단
로켓단
로켓단 아지트
피카츄
도트 1피카 023.png
아보 Lv.25
타입:
김밥말이
노말
째려보기
노말
독침
뱀의미소
노말
도트 1피카 052.png
나옹 Lv.25
타입:
울음소리
노말
물기
노말
고양이돈받기
노말
싫은소리
노말
도트 1피카 109.png
또가스 Lv.25
타입:
몸통박치기
노말
스모그
--
--

3차전
Y 로켓단.png
로켓단
로켓단
포켓몬타워
피카츄
도트 1피카 024.png
아보크 Lv.27
타입:
김밥말이
노말
째려보기
노말
독침
뱀의미소
노말
도트 1피카 052.png
나옹 Lv.27
타입:
울음소리
노말
물기
노말
고양이돈받기
노말
싫은소리
노말
도트 1피카 110.png
또도가스 Lv.27
타입:
몸통박치기
노말
스모그
오물공격
--

4차전
Y 로켓단.png
로켓단
로켓단
실프주식회사
피카츄
도트 1피카 024.png
아보크 Lv.31
타입:
김밥말이
노말
째려보기
노말
독침
뱀의미소
노말
도트 1피카 052.png
나옹 Lv.31
타입:
울음소리
노말
물기
노말
고양이돈받기
노말
싫은소리
노말
도트 1피카 110.png
또도가스 Lv.31
타입:
몸통박치기
노말
스모그
오물공격
--

레츠고! 피카츄·레츠고! 이브이

1차전
VS로사 레츠고.png
로켓단
로사
& 로켓단
로이
달맞이산
레츠고! 피카츄·레츠고! 이브이
VS로이 레츠고.png
보상: 1,152원 엔트리볼.png엔트리볼.png엔트리노볼.png엔트리노볼.png엔트리노볼.png엔트리노볼.png
도트 6XY 023.gif
아보 Lv.12
타입:
특성:
특성 없음
도구:
도구 없음
김밥말이
노말물리
용해액
특수
--
--
도트 6XY 109.gif
또가스 Lv.12
타입:
특성:
특성 없음
도구:
도구 없음
독가스
변화
몸통박치기
노말물리
--
--
2차전
VS로사 레츠고.png
로켓단
로사
& 로켓단
로이
로켓단 아지트/관동
레츠고! 피카츄·레츠고! 이브이
VS로이 레츠고.png
도트 6XY 024.gif
아보크 Lv.32
타입:
특성:
특성 없음
도구:
도구 없음
독찌르기
물리
뱀눈초리
노말변화
깨물어부수기
물리
--
도트 6XY 110.gif
또도가스 Lv.32
타입:
특성:
특성 없음
도구:
도구 없음
맹독
변화
오물공격
특수
--
--
3차전
VS로사 레츠고.png
로켓단
로사
& 로켓단
로이
포켓몬타워
레츠고! 피카츄·레츠고! 이브이
VS로이 레츠고.png
도트 6XY 024.gif
아보크 Lv.34
타입:
특성:
특성 없음
도구:
도구 없음
독찌르기
물리
뱀눈초리
노말변화
깨물어부수기
물리
--
도트 6XY 110.gif
또도가스 Lv.34
타입:
특성:
특성 없음
도구:
도구 없음
악의파동
특수
오물폭탄
특수
--
--
4차전
VS로사 레츠고.png
로켓단
로사
& 로켓단
로이
실프주식회사
레츠고! 피카츄·레츠고! 이브이
VS로이 레츠고.png
도트 6XY 024.gif
아보크 Lv.36
타입:
특성:
특성 없음
도구:
도구 없음
독찌르기
물리
뱀눈초리
노말변화
깨물어부수기
물리
스톤샤워
바위물리
도트 6XY 110.gif
또도가스 Lv.36
타입:
특성:
특성 없음
도구:
도구 없음
악의파동
특수
오물폭탄
특수
화염방사
불꽃특수
10만볼트
전기특수
5차전
VS로사 레츠고.png
로켓단
로사
& 로켓단
로이
관동 17번도로
레츠고! 피카츄·레츠고! 이브이
VS로이 레츠고.png
도트 6XY 024.gif
아보크 Lv.52
타입:
특성:
특성 없음
도구:
도구 없음
독찌르기
물리
뱀눈초리
노말변화
깨물어부수기
물리
스톤샤워
바위물리
도트 6XY 110.gif
또도가스 Lv.52
타입:
특성:
특성 없음
도구:
도구 없음
악의파동
특수
오물폭탄
특수
화염방사
불꽃특수
10만볼트
전기특수

포켓몬 GO

  • 애니에서와 마찬가지로 로사와 함께 나옹 열기구에 탑승한 채로 등장한다.
  • 로켓단 단원임에도 플레이어를 로켓단 리더로 알아보는 등 리더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듯 하다.
소지 포켓몬
최초 공개 당시
109 PGL.png 215 PGL.png 374 PGL.png
또가스 포푸니 메탕

2020. 12.14.
127 PGL.png 109 PGL.png 088 PGL.png
쁘사이저 또가스 질퍽이

카드 게임에서의 등장

스기모리 켄이 그린 로이

이야깃거리

  • 지우 못지 않게 여장을 많이 했다. 심지어 지우보다 예쁘다는 평이 많다.[7]

이름의 유래

나라이름유래
일본コジロウ일본의 사무라이 중 한명, 사사키 코지로우(佐々木 小次郎).
라이벌로 미야모토 무사시가 있었다.
한국로이로켓단의 와 서양에서 남자 이름으로 잘 쓰이는 로이에서 유래
북미James미국의 무법자인 Jesse James에서 유래
  1. 비밀번호는 634526인 듯하다.
  2. 평소에도 늘 나쁜생각을 할 수 있도록 나쁜 단어들만 끌어모아 끝말잇기를 하는 로켓단 놀이이자 나쁜 이미지 트레이닝이다. 로이, 로사, 마자용, 나옹 순으로 무덤 위의 함정-정말 아픈 주먹-마!자용~!-극악무도한 반칙-치사(?) 가로채기-기분 좋은 사람에게 물뿌리기-마자용!!-다된밥에 재뿌리기-기막힌 공격. 격에서 막힌 로사가 격파기라고 했다가 격투기로 말을 바꿔 우긴다.
  3. 원래 얼굴이 많이 닮은 우파는 꽤 비슷하게 변신한다.
  4. 사실은 가 변신한 것이다.
  5. 혼란스러운 틈에 정예 로켓단원의 포켓몬에 발신기를 붙인 덕에 마트리 일행을 추적한다.
  6. 에피소드 시작 부분에 줄거리 요약이 없다.
  7. 특히 EP018 속 여장은 여성의 가슴 부분까지 사실적으로 묘사한 탓에 북미판에서 방영 금지가 되기도 했다.